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정희용 의원, '농업분야 탄소중립 목표 이행 방안 모색'국회 토론회 개최

기사승인 2023.03.17  08:43:57

공유
default_news_ad1
ad51

- 농업 분야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과 입법정책적 지원 방안 모색

국민의힘 정희용 의원(경북 고령·성주·칠곡)은 16일(목), 오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농업분야 탄소중립 목표 이행 방안 모색」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국내·외 농업 분야 탄소중립 이행 현황과 정부 대책을 살펴보고, 실질적인 감축목표 이행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농업정책의 방향성 도출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는 정희용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했으며, APEC기후센터 후원으로 개최됐다.
 
주제발표에서는 APEC기후센터 전종안 선임연구원이 세계 농업분야 탄소중립 이행 현황을, 농림축산식품부 송남근 동물복지환경정책관이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업분야 탄소중립 목표 이행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김창길 前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을 좌장으로 김규호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 정학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길재 한국농업기술진흥원팀장, 이유경 국립축산과학원 연구사, 김찬호 그린랩스파이낸셜 대표 등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토론회를 통해 생산뿐 아니라 유통, 소비 등 농업 분야 전 과정에 걸쳐 탄소 배출을 저감해야 하고, 농가들을 위한 교육 지원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특히, 획기적인 탄소 저감 기술 개발이 시급하며, 이를 위한 국회와 정부의 법적·제도적 뒷받침의 중요성을 공감했다.
 
이날 행사를 주최한 정희용 의원은 “윤석열 정부는 국제 사회에 약속한 2050년 탄소중립(Net-Zero) 목표 달성을 위해 구체적인 이행 방안을 마련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면서, “농축산 분야도 2050년까지 ‘18년 탄소 배출량 대비 약 31%를 감축해야 하는 상황에서 결국 기술혁신을 통해 탄소 배출을 줄이고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는 것이 핵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정 의원은 “지속가능한 농업발전을 위해서는 농업 분야의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과 정부와 국회의 입법정책적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라며“오늘 토론회에서 나온 여러 의견들을 종합하여 앞으로 국회에서 입법과 예산을 통해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라고 밝혔다. 

신승우 기자 mount7077@naver.com

<저작권자 © 이머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ss0110.png
신승우 기자 mount7077@naver.com
서울 지역과 정치부를 담당하는 신승우 기자입니다
ad44
default_news_ad4
ad47
default_side_ad1

연예/스포츠더보기

item37
ad48
default_side_ad2

이머니TV더보기

item38
default_side_ad3
ad4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50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