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에스씨엠생명과학, 중등증 이상 아토피 피부염 임상2상 완료

기사승인 2023.05.31  09:17:02

공유
default_news_ad1
ad51

- 아토피 피부염 줄기세포치료제 ‘SCM-AGH’ 임상2상 통해 유효성 및 안전성 입증

세포치료제 연구개발 전문 기업 에스씨엠생명과학(SCM생명과학 대표이사 손병관)이 아토피 피부염 줄기세포치료제 ‘SCM-AGH’의 임상2상을 완료하고 유효성 및 안전성을 입증했다고 공시했다.

이번 임상2상은 습진 범위 및 중증도 지수(Eczema Area and Severity Index, EASI)가 16점 이상인 중등증 또는 중증 아토피 피부염 환자 72명(시험군 36명, 위약군 36명)을 시험대상자로 모집해 SCM-AGH를 투여(2주 간격, 3회)하고, 24주간 관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를 통해 1차 유효성 평가변수로 설정된 ‘12주 시점의 EASI점수가 50% 감소(EASI-50)한 환자의 비율’이 위약군 대비 시험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p<0.05)를 보여 임상시험의 1차 목표를 달성했다. 또한, SCM-AGH를 투여 받은 대상자들 모두에서 시험약과 연관성 있는 중대한 이상반응은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2차 유효성 평가변수인 24주 시점의 EASI-90 또한 위약군 대비 시험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IGA(Investigator’s Global Assessment, 시험자가 평가한 전반적인 점수)가 0점 또는 1점인 대상자의 비율, 2점 이상 저하된 환자의 비율 또한 12주, 16주, 24주 시점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아토피 피부염의 체표면적을 평가한 점수인 BSA(Body Surface Area)가 12주, 16주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1차 평가변수를 포함한 2차 평가변수 결과를 통해서 SCM-AGH의 효과를 입증했다.

회사는 “이번 임상2상을 통해 SCM-AGH 투여군에서 EASI-50 뿐 아니라, EASI-75, EASI-90을 달성한 시험대상자의 비율이 증가하는 경향성을 확인했으며, 여러 지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임상 데이터를 확보함과 동시에, 약물 관련 중대한 이상반응도 관찰되지 않아 안전성도 확인했다"면서 "장기간 치료를 받아야 하는 중등증 이상의 아토피 피부염 치료에 있어, 2주 간격 3회 투여를 통해 3개월 시점(12주)에 유효성을 입증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임상3상의 성공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임상시험설계를 고도화하기 위한 추가분석을 수행 중에 있으며, 환자에게 안전하고 6개월 이상의 장기간의 치료효과를 나타내는 성공적인 줄기세포치료제를 개발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라고 덧붙였다.

에스씨엠생명과학의 줄기세포 분리배양 원천 기술인 ‘층분리 배양법’은 자체 개발해 특허를 받은 줄기세포 분리∙배양법으로 고순도, 고효능 줄기세포를 빠르게 수득해 대량으로 배양할 수 있는 효율적 기법이다. 특히 질환 맞춤형 치료제 개발이 가능해 타깃 질환에 대한 치료 효능은 극대화하면서 치료 비용을 낮출 수 있는 것이 주요 강점이다.

임상3상에서는 ▲모집 대상자 수 확대를 통한 유효성 및 안전성 검증 ▲변수에 따른 주요 지표의 변화량 관찰 ▲장기간 효과 유지 검증 등 임상2상보다 고도화된 평가 및 검증이 진행된다. 회사는 임상3상 IND(임상시험계획) 제출을 위한 제반사항 협의를 한독과 진행할 예정이다.

조수영 기자 bodo@emoneynews.co.kr

<저작권자 © 이머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조수영 기자 bodo@emoneynews.co.kr
제약-바이오 담당 조수영기자입니다.
조수영 기자 의 최신글
    ad44
    default_news_ad4
    ad47
    default_side_ad1

    연예/스포츠더보기

    item37
    ad48
    default_side_ad2

    이머니TV더보기

    item38
    default_side_ad3
    ad4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50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