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박광온 의원, “광교에 대한민국 최고의 K-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기사승인 2024.02.28  10:16:40

공유
default_news_ad1
ad51

- 경기도 5개 바이오 클러스터를 융합한 대한민국 유일 바이오·헬스 광역 클러스터 조성

박광온 의원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의원(수원정)은 오늘(28일), 총선 3호 공약으로 “광교에 대한민국 최고의 K-바이오 단지를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박광온 의원은 “현재 경기도 바이오산업은 광교, 시흥, 고양·파주, 성남, 화성으로 분산되어 있는데 광교테크노밸리는 5곳을 묶는 거점”이라고 밝히며 “광교를 중심으로 경기도 5개 클러스터를 융합하여 대한민국 유일 바이오·헬스 광역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박 의원은 “광교에는 200여 개의 바이오 관련 기업들과 CJ 블로썸파크, 바이오 연구소들이 있고, 계속해서 글로벌 기업이 입주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광교는 IT와 BT의 핵심축이 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녔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광교 K-바이오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먼저 수원 광교테크노밸리에 위치한 일명 ‘황우석 부지’를 활용해 바이오헬스 전략거점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경기도와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해당 부지를 공동 개발하기로 협의한 만큼 바이오 기업을 유치하고, 스타트업 창업공간 확보,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국회의원·경기도지사 등이 참여하는 혁신기업유치위원회를 설치해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 유망 스타트업과 투자 기관을 적극 유치하고 산학협력 등 바이오생태계 조성을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미국 보스턴 바이오 클러스터의 ‘랩 센트럴’, ‘바이오랩스’와 같은 바이오 창업 지원 시스템을 제공하고 아주대 의대, 약대, 간호대, 공대, 자연대와 아주대병원을 연계한 ‘첨단바이오융합대학’을 신설하는 방안도 함께 제시했다.

이밖에도 박 의원은 △바이오 국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추진, △광교 MICE 복합지구(수원컨벤션센터 중심으로 인근 지역)와 연계한 바이오 국제대회 유치 등을 통해 도시브랜드를 상승시키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박광온 의원은 “광교테크노밸리 중심의 바이오산업이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가 될 것”이라고 말하며 “광교에 대한민국 최고의 K-바이오 클러스터를 조성하여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선도 바이오단지가 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박광온 의원은 지난 1월,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함께 수원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바이오센터에서 열린 미래·바이오산업 활성화를 위한 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광교를 대한민국 IT·BT의 핵심축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구상을 밝힌 바 있다.

권병우 기자 bodo@emoneynews.co.kr

<저작권자 © 이머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bwkwon.png
권병우 기자 bodo@emoneynews.co.kr
보도-취재부를 총괄하는 권병우 본부장입니다.
ad44
default_news_ad4
ad47
default_side_ad1

연예/스포츠더보기

item37
ad48
default_side_ad2

이머니TV더보기

item38
default_side_ad3
ad4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50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