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숭실대, 추사 김정희의 서찰첩 완당수찰(阮堂手札) 최초 공개

기사승인 2019.10.17  10:35:43

공유
default_news_ad1
ad51

숭실대학교(총장 황준성)는 10월 10일(목) 한국기독교박물관(관장 황민호)이 동 박물관 설립자인 고(故) 매산 김양선 교수가 수집한 추사 김정희의 서찰첩을 탈초․번역 및 해제하여 '한국기독교박물관 소장 완당수찰(阮堂手札)'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서찰첩은 김정희가 제주도에 유배된 1840년 이후 힘든 나날의 유배생활을 담아 뭍으로 보낸 편지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편지 20편, 시고(詩稿) 1편, 기타 3편 등 총 24편이 장첩되어 있다.

김정희는 북학의 종장이자, 고증학 연구의 대가, 조선 금석학 연구의 개창자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서법(書法) 연구에 몰두하여 추사체를 창시하기도 하였다.
  
‘완당수찰(阮堂手札)’에서 ‘완당’은 김정희의 별호이며, ‘수찰’은 직접 쓴 편지라는 의미로, ‘완당수찰’은 김정희가 직접 쓴 편지‘라는 뜻이다.

여기에 수록된 20편이 편지는 작성일자, 수신자가 명확치 않으나, 대부분 업무지시 내용이어서 김정희가 그의 집안일을 도와주던 겸인(傔人, 심부름꾼)에게 보낸 편지임을 알 수 있다. 그동안 알려진 김정희의 편지는 가족 또는 친구에게 보낸 것이 대부분인데, 겸인(傔人, 심부름꾼)에게 보낸 최초의 것이어서 주목된다.

본 서찰첩은 김정희의 초기 제주 유배생활의 내밀한 이야기가 담고 있어 매우 특별한 의미를 지닌 자료다.

김정희의 다른 서찰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고단했던 유배생활의 진면목이 드러나 있는데, 유배지에서 반대파들이 보낸 수령들에게 괴롭힘을 당하기도 하여 인사 청탁으로 자신의 주변에 가까운 인물을 두기 위해 노력했던 내용이 담겨 있다.

더불어 아전과 서리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김정희의 유배생활을 도와줬던 사실도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 주목할 만한 내용으로 김정희 자신이 평생 수집했던 서화(書畫) 관리에 관한 내용이 상세히 나타나 있으며, 그가 중국에 관한 상당수의 정보를 얻으며 의지했으며, <세한도>를 그려준 이상적(李尙迪)의 연행에 관한 궁금증도 잘 드러나 있다. 

박민주 기자 pmjmin@naver.com

<저작권자 © 이머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mjmin.png
박민주 기자 pmjmin@naver.com
금융-은행, 증권 기사를 쓰는 대학생 박민주 기자입니다.
ad44
default_news_ad4
ad47
default_side_ad1

연예/스포츠더보기

item37
ad48
default_side_ad2

이머니TV더보기

item38
default_side_ad3
ad4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50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