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한국저체온치료학회, ‘2020 아시아 저체온치료 마스터클래스’ 성료

기사승인 2020.01.20  09:26:54

공유
default_news_ad1
ad51

- 국내외 응급의학과 전문의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저체온치료 효과∙최신 치료 동향 공유

한국저체온치료학회(Korean Hypothermia Network)는 ‘2020 아시아 저체온치료 마스터클래스(ATTM, 2020 Asia Targeted Temperature Management Master Class)’를 카톨릭대학교 START의학시뮬레이션 센터 및 오크우드 호텔 세미나룸에서 지난 17-18일 양일간 진행했다고 밝혔다.

아시아 저체온치료 마스터클래스는 한국저체온치료학회가 글로벌 의료기기사 바드코리아와 함께 한국의 선진 의료 기술을 아시아 국가들에 전파하고자 마련한 아시아 유일 저체온치료 챔피언 양성 프로그램이다. 2013년부터 매년 국내 및 아시아 국가 응급의학과 의료진이 참석한 가운데 저체온치료에 대한 최신 지견과 임상적용 노하우 등을 공유하며,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 및 예후 증진을 위해 사명과 책임을 실천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의료현장에서 이미 저체온치료를 실시 중인 국내 의료진을 위한 심화 코스 ‘어드밴스 코스’가 새롭게 신설, 주로 해외 의료진을 대상으로 한 ‘베이직 코스’와 함께 투 트랙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주로 해외 의료진을 위한 베이직 코스에는 한국을 포함해 필리핀, 대만, 베트남, 인도 등 아시아 5개국의 의료진 30명이 참석해 저체온치료에 대한 최신 지견과 임상적용 노하우를 나누는 자리로 꾸며졌다. 이론 및 임상 강의뿐 아니라 바드코리아의 목표체온유지치료 장비 ‘아틱선(ArcticSun)’을 직접 시연해보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베이직 코스 총책임자로 참여한 윤준성 서울성모병원 응급의학과 교수는 “저체온치료학회는 ATTM 뿐만 아니라 심정지 후 치료 심포지엄(Post-Cardiac Arrest Care Symposium)등을 2년마다 개최하며, 국내 및 아시아 지역의 심정지 후 저체온치료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며 “저체온치료와 같은 글로벌 첨단 의료 기술의 빠른 보급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실정임을 감안할 때, 아시아 의료진을 대상으로 국내 선진 의료기술을 알리고 기기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교육 세션을 확대하는 것은 의미가 크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기존 TTM 사용 전문의들을 위한 어드밴스 코스에서는 국내 응급의학과 전문의 및 전공의 약 35명을 대상으로 심화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어드밴스 코스 총책임자 김원영 서울아산병원 응급의학과 교수는 “저체온치료는 심정지 후 혼수 환자의 생존 및 신경학적 예후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하고도 필수적인 치료로 지난해 급여 확대를 계기로 치료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저체온치료의 발전과 치료 보급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한편, 흔히 저체온치료라고 불리는 치료목적 체온조절요법(Targeted Temperature Management)은 심정지 환자의 심부체온(내부 장기나 근육에서의 체온)을 낮춤으로써 신경 및 뇌 손상을 최소화해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고 신경학적 예후를 향상시키는 유일한 치료법이다.

미국심장협회(AHA, Ameriacan Heart Association)는 2015년 가이드라인을 통해 심정지 후 자발순환 회복된 환자에게 저체온치료를 목표 온도 32º~36ºC로 설정해 시행하도록 최상위급의 권고인 ‘Class I’로 권고하고 있다.

이에 국내 대부분의 상급종합병원 응급실과 심장내과에서도 저체온치료를 심정지 환자의 표준 치료로 시행하고 있으며, 실제로 국내 심정지 환자 중 저체온치료를 받은 환자(저체온치료 완료)는 치료를 받지 않은 환자(저체온치료 미시행 또는 중단)보다 생존률이 3.05배(odds ratio=3.05) 더 높은 것으로 보고돼 그 효과를 입증했다.

조수영 기자 bodo@emoneynews.co.kr

<저작권자 © 이머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조수영 기자 bodo@emoneynews.co.kr
제약-바이오 담당 조수영기자입니다.
조수영 기자 의 최신글
    ad44
    default_news_ad4
    ad47
    default_side_ad1

    연예/스포츠더보기

    item37
    ad48
    default_side_ad2

    이머니TV더보기

    item38
    default_side_ad3
    ad4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50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