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신한금융지주, 2020년 1분기 당기순이익 9,324억원 실현

기사승인 2020.04.26  18:39:46

공유
default_news_ad1
ad51

신한금융지주회사(회장 조용병)는 24일 실적발표를 통해 그룹의 2020년 1분기 순이익이 9,324억원 이라고 밝혔다.

이는 전년동기(9,184억원) 대비 1.5% 증가한 실적이나, 1회성 요인 및 오렌지라이프 지분인수 효과 감안 시 경상 당기순이익은 8천억원 중반대를 기록했다.

신한금융그룹 관계자는 2020년 1분기 실적에 대해

“이번 1분기 실적은 코로나19 영향이 본격적으로 반영되지 않았지만,  2분기부터는 코로나로 인한 경제위기의 영향이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신한금융은 ‘그룹 공동 위기관리 대응 계획 수립’과 ‘원신한 기반의 기초체력 강화 전략’을 통한 위기극복 노력들을 지속하고 있다.

은행 부문에서는 지난 3월 기준금리 50bp 인하에 따른 이자 마진 축소에도 불구하고, 중소·소상공인 대상 금융지원을 안정적으로 확대했다.

또한 리스크 기반의 최적의 성장을 통해 향후 Post-코로나 대응을 위한 기초 체력 확보에 매진했다.

비은행 부문은 오렌지라이프 잔여지분 인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내년7월로 예정된 그룹의 보험 사업라인 통합을 위한 기반을 더욱 공고히 했다” 라고 밝혔다.

“특히, 신한은행은 ‘혁신성장’과 ‘금융안정 지원’이라는 기치 아래 대출자산이 중소·소상공인 기업 중심으로 전년 대비 2.9% 성장(비외감 중소기업 3.6% / SOHO 2.4%)했다. 그리고 기업들에 대한 지원을 꾸준히 이어간 결과, 최근 10년 내 가장 높은 1분기 대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또한 초저금리 시대 진입에 따른 저성장 극복을 위해 글로벌 및 IB시장 기반으로 기초체력 강화 노력들을 하고 있으며, 신한만의 방식을 통해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사회 책임경영 강화를 통해 누구보다 선도적으로 금융의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신한금융그룹의 2020년 1분기 경영실적의 주요 특징은

첫째, 1분기 코로나發 쇼크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향후 위기 확대에 따른 영향 최소화를 위한 그룹차원의 회복탄력성 강화 노력들을 시작했다.

이번 1분기 실적은 지난 3월 팬데믹으로 확산된 코로나19 위기의 직접적인 영향에서 벗어난 결과로, 2분기부터는 대내외 불확실성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지속가능 성장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신한금융그룹은 코로나19 위기 본격화에 대비해 내부적으로는 그룹 공동 위험관리 계획 수립 및 원신한 기초체력 강화에 힘쓰고 있으며, 외부적으로는 실물 경기 위기 전이 최소화를 위해 금융안정 지원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둘째, 중소·소상공인 지원 확대를 통한 포용적 금융정책을 적극 추진했다.

신한은행 1분기 대출 성장률은 2.9%로, 최근 10년내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부문별로 보면 비외감 중소기업 3.6%, SOHO 2.4% 성장했으며, 중소기업 전체로도 2.3% 증가했다.

금액으로는 비외감 중소기업 대출이 1조 150억원, SOHO 대출이 1조 1,220억원 증가했는데, 이는 코로나19 위기 속에 기존 1조원 금융지원 한도를 2조원까지 확대하며 선제적으로 중소기업에 대한 신규 자금 지원을 실행한 결과이다.

또한 은행 및 카드사 중심으로 자금 경색 등 최근 일시적 위기에 빠진 중소기업 및 가맹점주/자영업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체계적 리스크 리뷰를 통한 이자 납입 및 분할상환 유예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

끝으로 정부 주도의 금융시장 안정 정책(그룹 기준 증시 안정 펀드 1조원 및 채권 안정 펀드 1.8조원)에도 적극 참여함으로써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셋째, 超저금리 진입에 따른 수익성 하락 우려를 원신한 기반의 기초체력 강화 전략을 통해 적극 대응했다.

1분기 비은행 부문은 코로나 확산에 따른 대면 영업 기회 감소, WM 자본시장 위축 등으로 인해 전년동기 대비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으나, 저성장 장기화에 대한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자구노력들을 지속했다.

먼저 글로벌 사업부문은 전년동기 대비 13.5% 성장한 89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며, 그룹의 핵심 성장동력임을 재확인했다.

GIB 사업부문도 어려운 시장환경 속에서 1,749억원의 영업이익을 실현하며, 전년동기 대비 2.1% 성장하는 성과를 나타냈다.

카드 부문의 경우 가맹점 결제 감소 영향 최소화를 위해 온라인 결제 시장 확대 및 리스 할부 자산 확대 등 다양한 기초체력 강화 노력들을 추진했다.

또한, 지난 1월 오렌지라이프 잔여지분 인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보험 사업라인 강화를 통한 비은행 부문의 기반을 확대하며 경기사이클 변화에 대비할 수 있는 기초체력을 확보했다.

한편 코로나 19 확산으로 비대면 채널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가운데, 디지털 혁신을 통해 ‘신한플러스’ 등 디지털 고객관리 플랫폼을 더욱 강화하며 디지털 기반 수익 증대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넷째,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다양한 금융지원 정책을 펼치는 한편, 그룹 차원의 공동위기 대응방안 수립 등 균형 있는 리스크 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했다.

연초부터 지속된 경기둔화와 금융불안 등 다양한 리스크가 최근 빠르게 실물 경기로 확산됨에 따라, 지난 3월 그룹 차원의 공동 위기대응 방안을 수립하는 등 그룹 위기관리 시스템을 격상했다.

이를 통해 그룹사별 고객자산, 고유자산에 대한 리스크 모니터링 수행을 강화했으며, BCP 위기 관리 대응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있다.

더불어, 중소·소상공인 금융지원 확대에 따른 향후 신용위험 증가 가능성에 대한 시나리오 분석 및 대응 프로세스 구축을 통해 잠재 리스크 최소화 방안을 강구하는 등 신용 리스크 체계를 보다 정교화 했다.  

박민주 기자 pmjmin@naver.com

<저작권자 © 이머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mjmin.png
박민주 기자 pmjmin@naver.com
금융-은행, 증권 기사를 쓰는 대학생 박민주 기자입니다.
ad44
default_news_ad4
ad47
default_side_ad1

연예/스포츠더보기

item37
ad48
default_side_ad2

이머니TV더보기

item38
default_side_ad3
ad4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50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