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압타머사이언스, 美 AACR서 ‘CD25-ApDC 면역항암제’ 연구결과 발표

기사승인 2023.03.15  10:27:38

공유
default_news_ad1
ad51

- AACR 초록 채택, 오는 31일부터 공식 홈페이지 통해 공개

압타머 플랫폼 기술 기업 압타머사이언스(대표이사 한동일)가 미국암연구학회(AACR)에 참가해 ‘CD25-ApDC 면역항암제’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발표 초록은 오는 31일 AACR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다.

AACR은 매년 120여개국에서 2만여명의 연구자가 모여 암 관련 지식 및 임상 연구를 공유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국제 암 학회로, 올해는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4월 14일부터 4월 19일(미국 현지시간)까지 개최된다.

압타머사이언스는 ‘인간 CD25를 표적으로 하는 압타머-약물 전달체의 조절 T 세포 제거 및 억제(Human CD25-targeted aptamer-drug conjugate (CD25-ApDC) depletes and blocks regulatory T cells)’를 주제로 연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CD25-ApDC 면역항암제’는 종양 내 조절 T 세포(regulatory T cell, 이하 Treg)의 CD25와 특이적으로 결합해 암세포가 인체의 면역체계를 회피하지 못하도록 한다[1]. 특히, CD25-ApDC는 Treg 세포의 기능을 선택적으로 억제할 뿐만 아니라 종양 증식을 막는 세포독성 T 세포(Effector T cell)와 항원표지세포(Antigen Presenting Cell)의 활성화를 유도해 면역 기능을 증진시키는 역할도 한다.

이번 학회에서 발표하는 ‘CD25-ApDC 면역항암제’ 연구는 국가신약개발재단(KDDF)이 주관하는 국가신약개발산업에 선정되어 현재 선도물질 단계에서 기전연구 및 동물모델 평가가 진행중이다.

압타머사이언스 이대견 연구개발본부장은 “이번 글로벌 학회 발표가 압타머 기반 면역항암제 연구에 대해 가능성과 경쟁력을 검증 받는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며, “이를 기반으로 치료제 개발 동력을 확보하고 향후 조기 파트너쉽 체결을 위해 개발 속도를 높일 방침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압타머사이언스는 압타머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압타머-약물 컨쥬게이트(ApDC) 항암제를 개발해 왔으며 간암치료제(AST-201)의 연내 임상단계 진입을 준비하고 있고, CD25, Trop2 등의 표적에 대한 다수의 후속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어 금년부터 신약 개발이 본격화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수영 기자 bodo@emoneynews.co.kr

<저작권자 © 이머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조수영 기자 bodo@emoneynews.co.kr
제약-바이오 담당 조수영기자입니다.
조수영 기자 의 최신글
    ad44
    default_news_ad4
    ad47
    default_side_ad1

    연예/스포츠더보기

    item37
    ad48
    default_side_ad2

    이머니TV더보기

    item38
    default_side_ad3
    ad4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50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