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셀바스AI, AI 음성기록 제품 ‘셀비 노트’ 광역의회 공급...온디바이스 AI 적용으로 보안 신뢰도 ↑

기사승인 2024.03.14  10:29:11

공유
default_news_ad1
ad51

- AI 회의록 활용은 원하지만 대외비 자료 유출 우려되던 국회, 정부, 기업 등에 적합

셀비 노트가 의회 음성 회의록 작성 시장 진출에 성공, 고객층 확대를 본격화 한다.

인공지능 및 음성인식 전문기업 셀바스AI(KOSDAQ 108860)는 광역의회에 AI 음성기록 제품 ‘셀비 노트(Selvy Note)’를 공급했다고 14일 밝혔다.

셀비 노트는 음성 대화 내용을 텍스트로 자동변환 및 기록해주는 제품이다. AI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다자간 회의 내용을 텍스트로 자동 변환하는 기능을 탑재, 의회 속기사들의 의사록 작성에 대한 업무 고충을 줄이는 등 업무 효율화를 지원한다. 셀바스AI의 음성인식 기술 및 AI 음성기록 제품 셀비 노트는 조서 작성에 특화되어 있다. 법무부 차세대 형사사법정보시스템(KICS)에 지능형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하여, 자동 조서 작성 부문에 AI 수사관으로 활용 중이다. 

광역의회 관계자는 “많은 기록 업무로 인한 속기사들의 피로도를 줄이는 동시에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해 셀비 노트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셀비 노트에는 기존 서버 방식에 이어 온디바이스 AI(On-device AI) 기술도 적용되었다. 회사측에 따르면 높은 보안이 강점으로, AI 회의록 활용은 원하지만 대외비 자료 유출을 우려하는 국회∙정부∙기업 등에 최적화되었다. 온디바이스 AI는 음성인식 엔진을 노트북, 모바일 등 하드웨어에 탑재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개인 정보인 목소리, 디바이스 상태 등이 클라우드 서버로 전송되지 않아 개인 정보 유출 위험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인터넷 연결 없이도 실시간 음성인식이 가능하여, 네트워크 상황과 무관하게 빠른 응답 속도를 보장한다. 고가의 서버 운영비 절감도 가능하다.

셀바스AI 윤재선 음성인식 사업대표는 “온디바이스 AI가 적용된 셀비 노트로 정보 보호 및 보안이 중요한 공공기관 및 산업 분야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중”이라며 “현재는 회의∙조사 분야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병원 내 상담 분야로 고객을 확대해 나갈 계획에 있어 이번 KIMES 2024에서도 계열사 메디아나와 함께 셀비 노트를 전시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새롭게 공개한 ‘셀비 노트 3.0’은 자체 개발한 차세대 엔드투엔드(E2E) 음성인식 엔진이 적용되어 높은 음성 인식률을 자랑한다. 온디바이스 AI의 한계를 E2E 엔진이 보완해 인식률이 향상되었으며, 사용자용 언어모델 학습 툴 제공으로 사용자가 직접 학습을 할 수 있어 음성인식 성능 고도화 및 안정화는 물론 비용 절감까지 가능하다. 조사 분야는 물론 공공 및 지자체를 비롯한 다자 간 대화가 이뤄지는 의회 회의 환경, 상담 시장에서도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김근식 기자 nice3734@hanmail.net

<저작권자 © 이머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nice3734.png
김근식 기자 nice3734@hanmail.net
IT-산업부-스타트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ad44
default_news_ad4
ad47
default_side_ad1

연예/스포츠더보기

item37
ad48
default_side_ad2

이머니TV더보기

item38
default_side_ad3
ad4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50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