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레고켐바이오, ADC 분야 과학자문위원으로 모리스 로젠버그 박사 영입

기사승인 2020.12.07  09:26:15

공유
default_news_ad1
ad51

- 씨에틀제네틱스 출신, ADC 신약 2개 출시 주도 등 세계적 개발 및 상업화 전문가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이하 ‘레고켐바이오’)는 12월 07일, ADC분야에서 최고 전문가로 손꼽히는 모리스 로젠버그 박사(Dr. Morris Z. Rosenberg)를 과학자문위원(SAB)으로 신규 영입했다고 밝혔다.

로젠버그 박사는 30년간 제약바이오산업에 종사하며 FDA로부터 승인받은 6개 약물개발에 참여하였다. 특히, ADC 분야 최초의 블록버스터 치료제인 시애틀제네틱스의 애드세트리스(Adcetris)와 최근 길리어드로 인수된 이뮤노메딕스의 CTO로서 트로델비(Trodelvy)를 초기 개발단계부터 생산, 허가까지 주도하는 등 ADC 분야 개발 및 상업화의 세계적 전문가이다.

이번 영입을 통해 레고켐바이오의 ADC분야 과학자문위원은 로젠버그 박사를 포함, 밥 러츠 박사(DR. Bob Lutz)와 라케쉬 딕시트 박사(Dr. Rakesh Dixit)까지 총 3명으로 구성되게 된다.

기존 자문위원인 러츠 박사는 이뮤노젠(ImmunoGen) 부사장으로 재직하며 블록버스터 ADC치료제인 캐싸일라(Kadcyla)를 포함 총 8개의 ADC프로그램을 임상단계로 진입시킨 ADC개발 전문가이다. 한편 딕시트 박사는 머크, 존슨앤존슨, 아스트라제네카를 비롯하여 글로벌 제약사에서 30 년 이상 경력을 통해 면역항암제인 임핀지(Imfinzi)를 포함하여 15개 이상의 신약승인 경험을 보유한 독성 및 안전성 전문가이다. 아스트라제네카로 합병된 메드이뮨 (MedImmune)의 부사장으로서 다수의 ADC 프로그램의 연구 및 개발을 주도하였다. 2015년 파마보이스(PharmaVOICE)가 선정한 제약업계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레고켐바이오 김용주 대표이사는 “ADC분야 최고 개발 전문가들을 영입함에 따라 이제 당사는 초기부터 후기개발까지의 역량이 확보되었다. 이 전문가들을 통해 플랫폼 기술이전을 가속화하는 한편 자체 파이프라인은 독자적인 임상을 추진하는 자체개발을 본격화 할 것이다.”라며 향후 계획을 밝혔다.

ADC분야에서만 올해 4건 포함 총 6건의 기술이전을 성사시킨 레고켐바이오는 Open Innovation을 통해 후속 파이프라인을 확보하는 한편 이중항체 ADC 진출, 신규 톡신 발굴 등을 통해 ADC 분야 기술우위 확보를 위한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박영재 기자 bodo@emoneynews.co.kr

<저작권자 © 이머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박영재 기자 bodo@emoneynews.co.kr
ad44
default_news_ad4
ad47
default_side_ad1

연예/스포츠더보기

item37
ad48
default_side_ad2

이머니TV더보기

item38
default_side_ad3
ad4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50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