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서울시 서초구, 전국 최초 ‘물방울 안전차선’ 설치

기사승인 2021.04.21  11:50:56

공유
default_news_ad1
ad51

- 운전자와 차선 간의 아찔한 숨바꼭질은 그만!!

물방울 안전차선 설치(매헌로, 바우뫼로)

서울 서초구(구청장 조은희)가 야간·우천 시에도 차선의 시인성이 높은 ‘물방울 안전차선’ 을 관내 매헌로, 바우뫼로 2개소(1.1㎞)에 시범설치 하였다.

야간, 우천 시 운전자들은 도로차선이 잘 보이지 않아 차선을 이탈하는 등 주행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특히 노령층, 초보운전자들은 더욱 큰 어려움을 겪는다. 실제 우천 시 주간 교통사고 위험도는 20% 높아지며, 야간 교통사고 위험도는 50% 높아진다.

위와 같은 교통안전의 위험성을 줄이고자 구에서 도입한 ‘물방울 안전차선’은 가소성 상온경화형 도료를 물방울 돌기형으로 노면에 표지하는 것이다. 기존 도로차선과 다르게 ‘물방울 안전차선’은 비가 올 때 차선 표면에 물이 고이지 않아 수막현상을 방지하고, 물방울 형태의 차선에 유리알이 도포되어 재귀반사* 면적을 증대시켜 차선이 잘 보이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앞으로 펼쳐질 자율주행차 시대에 폭우로 인해 차량이 도로차선을 인식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현재 독일, 덴마크, 캐나다 등 유럽, 북미 선진국에도 도입된 상태다.

* 재귀반사 : 입사한 광선을 광원으로 그대로 되돌려 보내는 반사

시범설치 후 ‘물방울 안전차선’의 재귀반사도*(=휘도)를 측정한 결과 도로교통법상 기준과 비교해서 2~3배 가량 높을 정도로 시인성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우천 시의 재귀반사도가 일반차선의 경우 ‘0’에 가깝게 나타났다면 물방울 안전차선의 경우 비가 올 때도 기준치보다 상회했다.

* 재귀반사도 : 전조등 30m 앞 차선 유리알에 반사되어 운전자 눈에 인식된 값의 지수, 단위 mcd/㎡‧lx)

※ 우천 시 일반차선 재귀반사성능 측정 결과, 수막현상으로 인한 역반사로 측정치는 ‘0’에 가까웠음

※ 도로여건, 배수상황 등에 따라 측정값은 다소간 차이가 있을 수 있음

구는 앞으로 관계기관과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진행하여 교통량이 많아 도로차선의 반사도를 관리하기 어려운 구간과 어린이보호구역 등 교통약자 보호구역 등에 ‘물방울 안전차선’ 을 점차 확대 설치해 나갈 예정이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물방울 안전차선은 교통사고 없는 안전한 도로환경 만들기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며 “앞으로도 주민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도로환경을 만들고자 최선을 다 하겠다” 고 말했다.

서호현 기자 twolip@naver.com

<저작권자 © 이머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twolip.png
서호현 기자 twolip@naver.com
정치, 경제-사회부를 담당하는 서호현 부장입니다.
ad44
default_news_ad4
ad47
default_side_ad1

연예/스포츠더보기

item37
ad48
default_side_ad2

이머니TV더보기

item38
default_side_ad3
ad4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50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